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1. ISO 9001 도입배경

최고만이 살아남는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위해 품질제일주의 전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보증, 제품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만족의 필수요건인 품질경영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2. ISO 9001 인증이란?

ISO 9001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입니다. ISO 9001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이를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3. 인증취득의 효과

  • 조직 성과의 지속적인 개선 및 성과 측정의 도구로 활용
  •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적의 품질시스템 구축
  • 조직의 품질 경영 의지 입증
  •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 시스템 정착
  • 품질경영시스템(QMS)의 국제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

4. 요구사항 구성

1. 적용범위


2. 인용표준


3. 용어와 정의


4. 조직상황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6.3 변경의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8. 운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release)
8.7 부적합 출력/산출물(output)의 관리

9. 성과 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management review)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5. 프로세스 접근법의 이해

<출처 : 한국표준협회 (https://www.ksa.or.kr/iso.do)>